개발일기

06/12 - 박달 과학화 기본훈련 후기 본문

일상

06/12 - 박달 과학화 기본훈련 후기

Flashback 2025. 6. 12. 23:45
728x90
반응형

박달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서 2훈련장에 배정받아 훈련을 진행하였다.

~9:00 - 문진표 작성 후 명찰과 시계를 받고 조원들을 따라 안보교육관으로 이동. 가방을 들고 들어갈 수 없으며 물품보관함에 넣고 가야함. 입소를 한 이후에 위병소 밖에 있는 제 2물품보관함을 이용이 불가능하다.
9:25 - 안보교육관에서 소개교육들은 후 훈련장으로 이동. 1차 소개교육은 8:50에 있는데 더 일찍오면 이에 참여할 수 있다. 안보교육은 오늘 일정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들은 후에 본격적으로 교육을 시작하게 된다. 첫 교육은 임의로 지정되며 그 이후부터는 동선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임하게 된다.

훈련 내용

훈련 일정은 자율로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내용만 주로 확인하면 된다.
9:50 ~ 10:30 - 개인화기사격. 총 5발을 쏘는데 탄착군이 형성되면 합격한다. 조원중에서 70%?(확실하지않음)이 합격하면 해당 조는 최종 합격이다. 오조준만 안하면 대부분은 합격이다. 개인화기사격은 제 2안보관과 거리가 가장 먼 곳이기 때문에 이점 유의할 것.
10:30 ~ 10:50 - 영상모의사격. 개인화기사격장 건물 1층에서 영상모의사격을 진행한다. 센서가 달려있는 옷을 입고 모의사격장에 입장하는데 분대장은 명령하달하고 3번 8번?은 그 명령에 따라 크레모아 격발과 수류탄을 투척하면 된다. 나머지 조원들은 화면에 나온 적군을 맞추기만 하면 된다.

11:20 ~ 11:40 - 핵 및 화생방. 영상모의사격이 끝나고 바로 교육을 진행하려고 했는데 교육 쉬는 시간에 걸려버려서 10시 50분부터 11시 20분까지 기다렸다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한 번 시간이 꼬이게되면 오전에 교육을 5개 듣지 못하고 4개만 듣게될 수 있으니 처음 동선을 짤 대 유의할 것. 핵 및 화생방 교육은 먼저 영상 시청을 한 후 방독면 주머니 메는법, 착용법과 방독면 주머니 닫는 법을 배운다. 방독면을 직접 쓰지는 않고 쓰는 모션을 취하고 방독면을 주머니에 넣고 닫는 것 까지 실습을 진행한다. 실습을 그렇게 어려운 편이 아니다.

11:40 ~ 12:10 - 시가지훈련. 개인적으로 기대가 됬던 훈련이다. 먼저 영상 시청을 간단하게 한 후 청군 황군으로 나눠서 쌍방교전을 진행한다. 근데 같은 조원들 전부가 대충하려고 해서 많이 실망스러웠다. 전략을 짜는 분대장을 만나면 그렇게 행동하면되고 아니면 그냥 각자 개인플레이를 하면 된다. 마일즈 장비가 이상한지 상대방을 맞췄는데도 상대방이 계속 살아있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어쨌든 그냥 서로 교전하다가 시간지나면 점수체크하고 다음 교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12:10 ~ 14:00 - 점심 시간. 점심 배식은 12시 30분부터인데 남은 교육이 야지전술과 제2 안보교육이라 식당 앞에서 도시락을 기다림. 좌측이 A, C형 도시락이고 우측이 B형 도시락이다. 식당 입장을 기다릴 때 A, C형이면 그늘도 없는 곳에서 줄 서있어야 한다. B형쪽은 그늘진 곳이 있어서 어느정도 시원하게 기다릴 수 있다(본인은 A형이였다. 한식이 좋아서) 점심을 빠르게 먹으면 PX를 이용할 수 있는데 꼭 점심 시간이 아니라 3시 30분까지 PX 입장이 가능함으로 점심 시간에 무리해서 기다릴 필요는 없다.

 

한식 맛있습니다.

 

 

**중요**

* 점심 시간에 PX 줄 기다리다가 2시 정각에 시작하는 제2안보교육을 못 듣게 될 수도 있다. 혼자 듣는 거라면 상관없는데 본인이 빠지면 조원 전체가 해당 교육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은 꼭 엄수할 것. 실제로 본인 조원 중에서 한 명이 20초전에 안보관으로 등장해서 심장이 쫄깃했다. 50분에 모이기로 했는데 시간이 지남에도 안 나타나고 57분이 넘어서자 욕이 나올 지경이였다... 앞 자리 조와 뒷 자리 조에도 한 명이 안 나타났는데 해당 조들은 실제로 교육장 밖으로 퇴장당했다. + 해당 조원들이 욕하는 건 덤.

 

14:00 ~ 14:30 - 제2 안보교육. 영상 시청을 두 개 하고 문제를 푼다. 첫 번째 영상은 예비군의 중요함을 알려주는 영상이고 제 두 번째 영상은 연예인들이 나와서 예비군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영상이다. 영상 시청이 끝나고 간단한 퀴즈를 10문제 풀면 교육 이수가 완료되는데 미이수 훈련이 남은 조는 해당 교육장으로 이동하고 모두 이수한 조는 안보관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이 시간에 PX를 이용할 수 있다.

14:30 이후에 이용하는 PX는 줄이 생각보다 널널하니 웬만하면 PX이용은 이 시간대를 이용하자.

14:30 ~ 14:50 - 야지전술훈련. 이름은 야지전술훈련인데 구급법교육으로 대체되었으며 점심 식사를 했던 식당에서 진행한다. 지혈대 사용법에 대한 영상을 시청한 후에 식당 뒷편에서 실습을 진행한다. 실습 내용은 지혈대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영상을 잘 시청했다면 쉽게 통과가 가능하다.

14:50 ~ 15:40 - 자유시간. 처음에 예측하고 희망했던 바는 제2 안보교육이 끝나고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인데 오전에 4개 교육밖에 하지 못해 자유시간이 좀 줄어들었다. 분대장을 잘 만나야 한다는 것을 이때 깨달았다(그냥 귀찮다고 대충하는 분대장을 만나면 오전에 4개를 하거나 심지어 3개만 이수하게 될 수도 있음. - 본인 조 분대장은 시가지는 오후에 하자고 하긴했었음. 근데 조원들의 반대?로 오전에 진행함) 자유시간 때 PX를 이용할 수 있는데 14:30부터 줄 서있던 사람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줄은 서야한다. 근데 점심 시간과 비교하면 줄은 2/3가량 짧다.

15:40 ~ 16:00 - 퇴소. 퇴소는 조 순서대로 퇴소를 진행한다. 즉, 1조부터 먼저 나가고 2조가 나가는 식이다. 가장 빨리 나가면 버스에서 가장 좋은 자리에 앉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집을 빨리 간다는 장점또한 존재하기에 조기입소를 강력 추천한다.

구로, 고척은 2훈련장
퇴소 시간에 맞춰 기다리고 있다!!!

 

 

훈련 팁

  • 입소는 빠르게 하는게 좋다. 입소를 먼저 한 순서대로 제1 안보교육을 듣고 조 순서에 따라 다른 강의장으로 이동한다. 오전에 빠르게 교육을 받으면 오후에는 쉴 수 있다. (8시 30분에 도착했을 때 16조에 배정받음)

https://yeyak.seoul.go.kr/web/main.do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한번에 쉽게 간편하게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yeyak.seoul.go.kr

  • 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해서 해당 날짜에 운용되는 셔틀버스가 있으면 신청할 수 있는데 집 주변 및 훈련장 근처로 바로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훈련장에서 퇴소하면 안양 1번 버스가 4대정도 기다리고 있는데 이에 탑승 못 하면 다음 버스를 기다려야 하고 타더라도 서서 가야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셔틀버스를 타면 편하게 앉아서 집 주변까지 갈 수 있으니 별 일이 없다면 셔틀버스를 이용하자.
  • 14:00 제2 안보교육 시간은 꼭 지키자. 이 시간을 못 지켜서 다른 조원들이 교육을 못 받아 퇴소 시간이 늦어지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자.
  • 박달 기준으로 구로, 고척은 2훈련장이다. 신도림 등 다른 지역은 1훈련장이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보통 이렇게 배정되는 것 같다.

PX이용 팁

  • 점심 시간말고 제 2안보교육이 끝나는 시간을 이용하자. 제 2안보교육이 끝나는 14:30은 PX에 줄이 없는 상태기 때문에 교육이 끝나고 빠르게 뛰어가면 빠르게 입장이 가능하다.
  • PX입구에서 한쪽면은 화장품 진열대가 있고 반대편은 로카티나 아이스크림을 보관 냉장고가 있다. PX중앙이랑 다른 용품 산 후에 마지막으로 계산줄 기다리면서 화장품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계산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마스크팩이 엄청 인기가 많다. 마스크팩 사려는 사람은 유의할 것
  • 15:30이 지나면 더이상 PX에 입장할 수 없다. 이미 바구니를 받아서 물건을 고르고 있는 상태면 괜찮은데 그게 아니면 입장을 할 수 없다.

이외에 훈련에 대해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기면 바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